안녕하세요.
기어에 대하여 공부하려고 합니다.
기어의 기본인 명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기어(GEAR) 명칭 (1)
(1) 피치점(pitch point)
두 기어의 접촉점의 공통 법선과 두 기어의 축의 중심을 연결한 선과의 교점
(2) 피치원(pitch circle)
기어의 중심과 피치점과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한 두기어가 구름 접촉을 하는 가상의 원
(3) 피치면(pitch surface)
구름 접촉 가상 회전체의 접촉면으로서 피치원을 축방향으로 연장하여 생기는 면
(4) 원주 피치(circular pitch)
한 이와 다음 이와의 피치원 위의 원호 길이
(5) 이끝원(addendum circle)
기어에서 모든 이끝을 연결하여 이루어진 원
(6) 이뿌리원(dedendum circle)
기어에서 모든 이의 뿌리를 연결한 원
(7) 이끝 높이(addendum)
피치점에서 이끝까지 반지름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로서 표준 기어의 경우 모듈과 같은 값을 가진다.
(8) 이뿌리 높이(dedendum)
피치점에서 이뿌리까지 반지름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
(9) 총 이 높이(whole depth)
이뿌리부터 이끝까지 반지름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 즉 이끝 높이와 이뿌리 높이를 합한 높이
(10) 이끝 틈새(clearance)
총이 높이에서 유효 높이를 뺀 이뿌리 부분의 여유간격
(11) 이 너비(tooht width)
기어의 축방향으로 측정한 이의 길이
(12) 이끝면(tooth face)
피치면과 이끝 사이에서 축방향으로 펼쳐진 곡면
(13) 봉우리면(top land)
이끝에서의 축방향으로 펼쳐진 곡면
(14) 골면(bottom land)
이뿌리에서의 축방향으로 펼쳐진 곡면
(15) 잇면(tooth surface)
봉우리면과 골면 사이에서 축방향으로 펼쳐진 곡면
(16) 이뿌리면(tooth flank)
피치면과 골면 사이에서 축방향으로 펼쳐진 곡면
(17) 이 두께(tooth thickness)
피치원 위에서 측정한 이의 두께
(18) 이 홈(tooth space)
피치원 위에서 이와 이 사이의 거리
(19) 뒤틈(backlash)
이 홈에서 이 두께를 뺀 여유 간격
(20) 작용선(line of action)
맞물리고 있는 두 기어의 기초원의 공통 접선
(21) 압력각(pressure angle)
맞물리고 있는 두 기어의 피치점에서의 피치원에 대한 접선과 작용선이 이루는 각
2. 기어(GEAR)의 각부 명칭 (2)
(1) 기초원(Base circle)
이 모양의 곡선을 만드는 원이다. (인볼루트 곡선이 시작되는 원)
(2) 피치원(Pitch circle)
기어는 마찰차에 요철을 붙인 것으로 원통 마찰차로 가상할 때 마찰차가 접촉하고 있는 원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림에서 보면 기어가 맞물릴 때 두 기어는 항상 두 개의 원을 그리며 맞물린다.
(3) 압력각(Pressure angle)
한 쌍의 이가 맞물렸을 때 접점이 이동하는 궤적을 작용선이라 한다. 이 작용선과 피치원의 공통 접선과 이루는 각을
압력각이라 하며,a로 나타낸다. a는 14.5도, 20도로 규정되어 있다. 그림에서 피치원에 접하는 접선과 두 기어의 작용선
(Line of action)이 이루는 각이 압력각이다. 다음은 각기 다른 압력각을 가진 기어 이의 모양이다.
(4) 치선원(Addendum circle)
기어의 이끝을 연결한 원이다. 기어의 외경이다.
(5) 치저원(Deddendum circle)
기어의 이 뿌리를 연결한 원이다.
(6) 이끝 높이(Addendum)
피치원과 치선원의 반경의 차를 말한다. 즉 피치원에서 치선원까지 높이이다.
(7) 이뿌리 높이(Dedendum)
피치원에서 이뿌리까지 높이이다.
(8) 원주피치(Circular pitch)
피치원 상에 있는 기어 이의 시작점에서부터 다음 기어 이가 시작되는 지점까지 거리이다.
(9) 법선피치(Normal pitch)
인볼루트 기어의 특정 단면에서 측정한 기어의 피치를 말한다.
(10) 틈새(Clearance)
한쪽 기어의 치선원에서 맞물리는 다른 기어의 치저원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11) 전치높이(Whole depth)
치말 높이와 차원높이를 합친 전체 이의 높이
(12) 유효치 높이(Working depth)
전치높이에서 틈새를 뺀 이의 높이
(13) 현치두께(Chordal thickness) 피치원 상에서 직선으로 측정한 이의 두께
(14) 백래시(Back lash)
기어가 맞물릴 때 원주 방향으로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진 틈새를 말한다.
백래시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한다.
㉠ 치형과 피치 오차
㉡ 가공조립오차
㉢ 발열로 인한 기어 이의 팽창
㉣ 유막형성을 돕기 위해
㉤ 하중으로 인한 기어 조립 축간의 중심거리 변형을 보정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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