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는 라틴어의 "moto"(움직인다)에서 온 단어로, 원동기를 의미하는 단어다. 에너지를 받아들여 "일"을 하는 기계를 말한다.
형태를 막론하고 에너지를 공급받아 이를 어떤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장치면 전부 모터라고 부를 수 있다. 공급되는 에너지의 형태는 전기, 열, 압력, 탄성까지 매우 다양해서 전기 모터부터 시작해서 로켓이나 내연기관도 전부 모터라고 부를 수 있다. 반대로 같은 운동에너지를 받아서 방향만 바꿔 출력하는, 예를 들어 물레방아나 풍차와 같은 기계는 기계적인 움직임의 근원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모터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목차
1. 모터의 종류
2. 모터의 용어
1. 모터의 종류
1) 사용 전원에 따른 분류
-. 모터의 분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전원 상수에 의해 단상 모터와 삼상 모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단상 모터
- 단상 전원은 일반 기정의 사용 전원이며 한 상으로 되어 있음.
- 전원이 단상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는 구동하지 않기 때문에 기동을 위하여 CONDENSER를 보조권선에
연결하여 기동을 시킵니다.
(2) 삼상 모터
- 삼상 모터는 동력으로 구분되며 전원의 각상 전압의 위상이 120°씩 틀어진 3개의 전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원을 MOTOR에 연결하여 구동 시키면 용이하게 회전자계가 일어나 기동 합니다..
- 모터의 효율도 높으며 기동 TORQUE도 비교적 큽니다.
2) 기능에 대한 분류
-.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모터
(1) INDUCTION 모터
- 일방향 운전용
- AC 소형 모터의 대표적 모델이며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와 삼상용 INDUCTION MOTOR의 2종류가 있습니다.
- LEAD WIRE TYPE과 TERMINAL BOX TYPE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 REVERSIBLE 모터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입니다.
- 외관구조는 INDUCTION MOTOR와 거의 같지만 MOTOR의 회전 방향을 간편하게 역전시킬 수 있도록 간이
BRAKE BLOCK을 MOTOR 내부에 취부 하여 정회 전/정지/역회전을 자주 반복하여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LEAD WIRE TYPE과 TERMINAL BOX TYPE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Brake 기능이 있는 모터
(1) 전자 Brake 부착 모터
- 무여자 작동형 전자 BRAKE를 내장한 MOTOR입니다.
- 제동 된 후에도 확실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제동 작동은 전원이 OFF일 때에 작동하므로 정전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모터
(1) UNIT TYPE
- 속도 제어기와 모터를 간단하게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TYPE입니다.
(2) CONTROL PACK TYPE
-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따로 결선하여 사용 용도와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TYPE입니다.
2. 모터의 용어
1) 모터 전원
(1) 교류 (AC : Alternating Current)
- 교류는 +극과 -극이 일정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를 교류 라고한다.
사인파형이 가장 많이 쓰인다.
(2) 직류 (DC : Direct Current)
- 직류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류로써 시간에 따라 방향 및 크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 DC 전원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 등이 있습니다.
(3) 주파수
- 주파수는 교류가 1초간에 반복한 주기의 수입니다.
- 단위는 HERTZ(Hz)로 나타냅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의 전압과
전류가 +에서 -로 변한다.
2) 정격
-. 모터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 합니다.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 라고 합니다.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정 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1) 연속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INDUCTION MOTOR가 여기에 속합니다.
(2) 단시간 정격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3) 반복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 할 때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3) 출력
-.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4) 토크와 회전수
-. MOTOR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나라별로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 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5) 정마찰 토크
-. 전자 BRAKE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하고 있는 TORQUE입니다.
6) 허용 토크
-.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 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7) Gear head
-. 감속비 :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MOTOR회전수가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1/감속비) 이 됩니다. GEAR HEAD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 5, 7.5, 12.5, 15.....
의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 의 계열이 있습니다. 50Hz 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50Hz 지역이나, 60Hz 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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